2019년 7월 2일 화요일

NORBERT SCHEMANSKY by Jerry Green, The Detroit News, January 2002. 의 번역


 개인적으로 역도 종목의 역사를 살펴 볼 때에 가장 존경할 만한 인물이라 생각하는, 노버트 쉬만스키에 대한 기사이다. 쉬만스키는 말 그대로 최후의 진정한 아마추어로서 스포츠 정신을 보여준 인물이라 하겠다. 본문에서 쉬만스키의 어조는 전반적으로 비꼬는 투가 강하다. 번역에서 이를 잘 살렸는가는 확신이 서지 않는다. 출처는 이하. 출처인 Liftup 사이트는 아서 치들로브스키(?) 개인이 여러 자료를 기부 받아 운영하는 사이트로 역도의 역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http://www.chidlovski.net/liftup/a_interview_schemansky_011102.asp

---------------------------------------------------------------------------------------------------


 50 년 전 어느 날 Dearborn에서 노버트 쉬만스키는 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하여 자신의 상관에게 휴가를 요구하였다.

 상관은 고개를 젓더니 안된다고 말했다.

   그 때 저는 Briggs Manufacturing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휴가를 달라고 했고, 아래 층의 어떤 녀석이 이렇게 외치더군요. ‘저 녀석을 그냥 쉬게 해줘요. 잘라버리라구요.’” 쉬만스키의 말이다.

  저는엿먹어라, 난 간다.’라고 해줬죠.”

 이는 반세기가 지난 이후에도 쉬만스키의 기억에 남아있는 일련의 사건들 중 하나이다. 그는 1952년 헬싱키 올림픽에 출전했고, 소비에트 연방에서 온 라이벌을 상대로 승리하여 금메달을 얻었다. 그리고 그는 미국 미시간의 집으로 돌아왔고, 다시 무명 그 자체인 스스로의 삶으로 돌아갔다.

 쉬만스키는 헤비급 세계 챔피언을 지낸 역도 선수였다. 그리고 미국 땅에서 역도 선수들은 자신들이 응당 받아야 할 평가를 받지 못했다.

 이제 완전히 망가진 다리를 가지고 허리 통증을 겪는 77 세의 쉬만스키는 지난 주 우리와 함께 그가 43년 동안 살아온 Dearborn 서부의 자택에서 전세계적으로는 유명했으나 고향에서는 무명이었던 운동 선수로서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쉬만스키는 차라리 미시간에서보다 모스크바에서 더 유명할 지경인 것이다.

 또 다른 올림픽이 곧 시작되는 시기를 감안할 때에, 쉬만스키는 아마 최후의 순수한 아마추어로 불릴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총 4 개의 올림픽 메달을 얻어냈다. 그는 1948년 올림픽부터 1964년 올림픽까지 4 번의 올림픽에 참가해 금메달 하나, 은메달 하나, 동메달 두 개를 얻었다(1956년 올림픽은 부상으로 나가지 못했다). 그리고 그는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여러 다른 시합에서도여러 다른 잡동사니(a bevy of other junk)”들을 따냈다.

 단 한 푼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그가 선수로서 벌어들인 수익에 대해 한 말이다.

현재의 올림픽 출전자들은 높은 보수를 받는 직업인들이며, 백만장자도 드물지 않다. 오십 년 전의 올림픽 챔피언들은 스스로가 따낸 메달을 보며 다른 한편으로 생계를 위해 분투해야 했다.

 “(현재 시점에서)고작 이런 것을 위해 시합을 나가는 사람을 상상해볼 수나 있습니까?”, 쉬만스키의 말이다. 그러면서 그는 손톱정도 크기의 빛 바랜 메달을 보여주었다.

 이제 더 이상 올림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쉬만스키는 말을 이어갔다. “요즘 올림픽은 그냥 돈놀이예요.”

 진정한 올림픽 정신은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언젠가 Sports Illustrated에서 스키를 타는 어린 애의 사진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애는 총 13 가지의 찬조를 받고 있더군요. 그 애의 머리끈에도 어떤 이름이 써져 있고, 그 애가 들고 있는 막대에도 어떤 이름이 써져 있고, 그 애가 타고 있는 스키에도 어떤 이름이 써져 있고, 신발끈에도 어떤 이름이 써져 있었다는 말입니다.”

 쉬만스키는 단 한 번도 찬조를 받은 적이 없다.

 그 시절에는 그 어떤 것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의 말이다.

현재의 올림픽 참가자들은 전문가가 준비한 엄선된 식단을 따른다. 많은 참가자들이 보충식품을 섭취하며, 몇몇은 스테로이드까지 한다.

 쉬만스키 역시 1948년 런던에서 은메달을 딸 때,, 1952년 헬싱키에서 금메달을 딸 때, 1960년 로마와 1964년 도쿄에서 동메달을 딸 때 모두 자신만의 특별한 식단을 준수하였다.

 햄버거, 피자, 맥주.”

 만약 제가 현재 한창 시합을 뛰고 있다면, 아마 백만장자가 될 겁니다. 버드와이저, 햄버거 기업, 마이크 일리치(역주: 디트로이트의 사업가로 Little Caesars Pizza를 창립하여 이후 지역 야구팀까지 사들인 인물)가 절 후원할 테니 말입니다.”

 역도 종목을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쉬만스키는 종목 역사상 가장 훌륭한 선수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뉴욕이든 모스크바이든, 흐릿한 전등만이 켜져 있는 지하의 체육관이든 고급 훈련 시설이든, 우리 선수들 숙소이든 상대 편 선수들 숙소이든, 2066년이든 3066년이든, 쉬만스키-이미 스스로 활동하고 있던 시절부터 전설 그 자체였던 그 쉬만스키-의 일화들은 언제나 기억될 것이다.” 유명한 트레이너인 조 웨이더가 Weightlifting Magazine에 썼던 말이다.

 쉬만스키가 시합을 나가던 때에-이와 동시에 어떤 수익이나 유명세도 얻지 않던 그 때에-그는 Amateur Athletic Union과도 어느 정도 알력이 있었다. AAU는 미국의 올림픽 참가자들을 통제했고, 매우 엄격한 규칙을 부과했다.

 언젠가 쉬만스키가 한 시합을 나갔을 때에 AAU는 그에게 자켓 가슴팍에 붙일 패치를 준 적이 있었다.  그리고 쉬만스키는 그것을 받아서 뒷주머니에 쑤셔 넣었다.

 그게 바로 AAU가 있어야 할 곳이었으니까요.” 그의 말이다. “ 그네들은 내가 그네들에게 말했던 것들을 좋아하지 않았죠.”



정상에 오르다.

 쉬만스키는 2차 세계 대전 전 1930년대에 디트로이드 동부 지방에서 임시로 꾸민 체육관에서 역도를 시작했다.

 제 형이 역도 선수였죠. 형은 전국 챔피언이었습니다. 저는 그 때 13살이나 14살쯤 되었는데, 체육관에서 놀며 시간을 보내곤 했죠.”

 그 체육관은 차 두 대 정도가 들어갈 만한 차고를 개조한 것이었습니다. 이 삼 년 정도 후에 저는 그 체육관에서 몇 년이나 운동을 해온 다른 녀석들보다 더 무거운 무게를 들 수 있었죠.”

 그 체육관은 Gratiot and McClellan거리에 있었습니다. 지금은 고속 도로가 지나가는 곳이죠.”

Northeastern High School에 재학하는 동안, 그는 트랙 앤 필드 종목을 병행했다.

 투포환을 했죠. 코치가 저를 좋게 봤었습니다-그 때에 저는 160파운드 정도 나갔었고, 다른 녀석들은 거의 200파운드는 되었죠-저는 언제나 다른 녀석들을 이겼습니다. 결국 시 대회에서 입상했죠.”

 “’너 어떻게 던지는지는 알고있냐?’ 코치는 저보고 길 건너 야구장 백네트로 가서 백네트 너머로 공을 던지라고 시켰었죠.”

 그게 그 시절 받을 수 있는 코칭의 전부였습니다.”

 1940년대 초, 쉬만스키는 전쟁을 위해 징집되었다. 그는 유럽 전구에서 방공포병 부대에 복무하였다. 그는 독일군이 1944 12월에 반격을 시도했을 때에 벌지 대전투에서 싸웠다.

 우리 부대는 30 대의 항공기와 360 개의 폭명탄을 가지고 있었죠.” 쉬만스키가 스스로의 군생활을 회고하는 말이다.

 쉬만스키는 육군에 복무하면서 그의 첫번째 메달을 받았다. 그 중 다섯 개는 군생활 중 공적에 대한 훈장이었다.

 전쟁이 끝난 뒤 그는 스스로의 직업, 시합, 업무, 결혼, 가정과 같은 것으로 다시 돌아왔다. 그를 해고할 것이라는 위협과 타박을 받는 그 삶 말이다.

 제가 일을 하다가 그만두었다가 하는 식이었기 때문에, 제 아내는 정말 일을 많이 해야했습니다. 만약 아내가 없었다면 전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을 겁니다.” 쉬만스키의 말이다. “제 아내 버니스가 간지도 벌써 6 년이 되었습니다.”

 쉬만스키는 1952년 올림픽에 참가하기 전에 이미 세계 챔피언에 올라있었다. 그는 직업을 버리고 왔으나 자신감에 가득 차 있었다. 그리고 헬싱키에서 그는 이전의 어떤 역도 선수도 이루지 못한 것을 이뤄냈다.

 저는 체중의 두 배 무게를 든 최초의 헤비급 선수입니다. 제가 금메달을 목에 걸었을 때, 제 몸무게는 194~195파운드 정도였고, 클린 앤 저크에서 399파운드를 해냈죠.”

“참고로 그 시절에는 체급을 맞추기 위해 손 발톱을 정리하고 침을 뱉는 정도만 했습니다.”



무명과 찬사

 역도는 쉬만스키의 몸을 망가뜨렸다.

 그는 디스크 파열을 두 번 겪었고, 수술을 받고 난 뒤에 다시 세계 기록을 깨곤 했다. 자신을 치료했던 의사들에 반항하며 말이다.

 의사들은 제가 다시는 걷게 될 수 없을 것이라 했습니다. 아마 그들이 맞았는지도 모릅니다. 어쨌거나 저는 지금에 와서 걷는게 매우 불편하거든요.”

 이 사진 좀 보세요. 이건 400파운드가 넘습니다. 저는 그 무게를 들고 이 쪽 다리 하나로 일어나곤 했습니다(역주: 쉬만스키는 스내치와 클린 모두에서 스플릿 스타일을 사용했다). 지금은 그 쪽 다리로는 의자에서도 못 일어나죠.”

 심지어 그 때에도,그러니까 마이클 조던이나 스티브 아이저맨, 도미닉 하섹이 올림픽에 참가하기도 전인 그 때에도, 이후 무하마드 알리가 되는 캐시어스 클레이와 같이 유명한 몇몇 아마추어들은 올림픽 금메달에 대한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역도 선수들은 완전히 무시되었다. 쉬만스키는 그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그 때에는 텔레비전 중계를 하지 않았죠.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역도와 보디빌딩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텔레비전에서 봤으니까요.”

 예전에는 체육관 가방을 들고 돌아다니면 멍청이 취급을 받았습니다. 요즘은 모든 사람들이 멍청이인거죠.”

 그렇기는 하지만, 쉬만스키는 미국에서보다 오히려 러시아에서 더 유명하다.

 저는 여기보다 거기에서 더 유명합니다. 제 친구 중 한 명은 매년 여름 러시아에 가는데, 그 녀석이 레스토랑에서 저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 웨이터가 그걸 듣고 그 녀석에서 사인을 받으려 했다고 하더군요. 단지 그 녀석이 제 친구라는 이유에서 말이죠.”

 쉬만스키는 인터뷰어를 바라보며 애석한 표정을 지었다.

 제 이야기에서 단 하나라도 긍정적인 부분이 있습니까? 모든 게 다 망가진 것처럼 보일 것 같은데.”

 “Dearborn에 제 이름을 딴 공원이 있었습니다.” 쉬만스키는 쉬만스키 공원의 사진을 보여주며 말을 이었다. “이건 좀 긍정적인 이야기가 될 것 같나요.”

 사람들이 계속 물어봤답니다. ‘도대체 쉬만스키가 누구야?’ 그래서 결국 시에서는 명판을 내려버리고 말았죠. 제 업적과 함께 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