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하게도, 조지아의 Lasha Talakhadze를 말한다. 최근 그는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도 금메달을 획득하여, 무제한급 역도 선수 중 최초로 올림픽에서 3번 우승한 이가 되었다. 올림픽 3번 우승 자체가 Halil Mutlu, Naim Suleymanoglu, Pyrros Dimas, Akakios Kakiasvili의 네 명만이 달성한 업적이며, Talakhadze는 무려 무제한급이라는 점에서 보다 빛나는 업적이라고 생각한다.
입상 경력 뿐 아니라, Talakhadze는 말 그대로 인류 역사상 가장 무거운 바벨을 머리 위로 들어올린 사람이다. 2021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세계 선수권에서 Talakhadze는 인상 225kg, 용상 267kg로 합계 492kg를 들어올렸다. 용상 267kg는 소련의 Leonid Taranenko가 1988년 266kg를 들어올렸던 것을 33년만에 갱신한 것이었다(물론 체급이 계속 바뀌었기에, Taranenko의 기록은 2021년 당시 세계 기록으로 인정 받고 있진 않았다). 인상 역시 놀라운 기록인 것이, 불가리아의 Antonio Krastev가 1987년 216kg 인상을 성공시킨 후, 이란의 Behdad Salimi가 2016년 216kg 인상을 성공시킨 것을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210kg 중반 인상을 넘보지 못 했었다. 그런데 Talakhadze는 2017년 미국 애너하임에서 220kg을 단 한 동작만으로 머리 위에 올려버렸다.
사실, Talakhadze는 2016년 첫 올림픽 금메달 이후부터, 주요한 국제 무대에 설 때마다 보는 사람들이 온갖 역사적 기록들을 끄집어내게 만들었다. 1980년대 소련과 불가리아 간 대결? 1990년대 중후반의 무제한급 전쟁? 2000년 초~중반 Hossein Rezazadeh의 전성기? Talakhadze의 기록과 입상 경력 앞에서는 모든 게 빛이 바랜다. 역도 역사 전체를 통틀어, 그 누구를 데려와도 전성기의 Talakhadze를 이길 수 없으니까!
무제한급 역도 챔피언이 세계에서 가장 힘센 남자라는 것은 사실 좀 구식일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내 편견이 개입하고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도 없다. 적어도 내 머릿속에서 1970년대 가장 힘센 남자는 Vasily Alexeev였으며, 2000년대 초반에는 Hossein Rezazadeh니까. 파워리프터들은 파워리프팅 챔피언이 세계에서 가장 힘센 남자라고 주장할 것이며(힘을 Strength로 번역하며 말이다. 개인적으론 그 놈의 Starting Strength에서 시작된 Strength와 Power 간 구별 과민 반응이 이해가 안 가지만 말이다. Power를 일률이라고 생각하면 파워리프팅은 파워리프팅일 수 있다! 스트렝스리프팅이니 뭐니 할 게 아니라!), WSM 우승자가 세계에서 가장 힘센 남자라고 주장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 모두의 주장이 일리가 있다.
하지만 위에 적은 것처럼, Talakhadze의 기록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실로 새로운 역사 그 자체인 기록이다. 인상 동작과 용상 동작의 역사는 가뿐히 100년을 넘는데, 그 기간 동안 전인류 중 단 한 명도 Talakhadze가 들었던 무게보다 무거운 무게를 들어올린 적이 없다. 3번의 올림픽 우승은 어떤가? 조금 과장하자면 불가리아 시스템에서 살아남은 경량급(Halil Mutlu나 Naim Suleymanoglu)과는 아예 경우가 다르다! 1.97m 키에 180kg 넘는 체중을 가진 인간이 3번의 올림픽 사이클 동안 세계 최강일 수 있다는 것은, 거의 세계 8대 불가사의 수준 아닌가?
물론 누군가는 유감스러운 사실 하나를 지적할 것이다. Talakhadze는 2013년에 Stanozolol 사용이 적발된 적이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해 2년 동안 출전 금지 조치를 당했다. 사실, 출전 금지 조치가 풀린 2015년 세계선수권은 당초에 Talakhadze가 러시아의 Alexey Lovchev에게 밀려 2위를 했었다(Lovchev는 이 시합에서 무려 264kg 용상을 성공시켰다). 그리고 이 시합에서 Lovchev는 무려 반감기가 2시간(!)인 약물이 적발되어 기록을 취소 당했고, 현재는 Talakhadze가 공식적인 2015년 세계 챔피언이다. 사족은 어찌 되었든, Talakhadze 역시 도핑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인 것은 맞다. 그리고 역도가 현재 마주하고 있는 올림픽 퇴출 문제를 생각할 때엔, 마냥 Talakhadze를 찬양할 수도 없다. 올림픽 퇴출이 역도라는 종목에 얼마나 악영향을 줄지 생각하면, 해당 종목의 팬으로서 더더욱 그렇다.
그렇다고 이게 Talakhadze가 세계에서 가장 힘센 남자가 아니라는 것도 아니지만 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